2009년 11월 22일 일요일

헬스에 있어 잘못된 지식들(상급 과정)

1.무거운 걸 들수록 근육이 증가한다?

 

절대 아니다.자신에게 맞는 중량으로 꾸준히 해가며 조금씩 중량을 올려야만 더 운동이 된다.

예를 들어,자신에게 약간 버거운 50Kg에 벤치프레스를 5번 드는 것보다 자신에게 맞는 25Kg에 벤치프레스 10번씩 드는게 훨씬 효율적이고 훨씬 더 운동이 된다.

 

2.매일 매일 운동해야만 근육이 증가한다?

 

이 또한 잘못된 상식이다.우리몸에 근육은 운동을 할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한 후에 휴식을 취하며 근육량이 늘어난다.보통 운동을 한 직후 몸을 보면 근육이 늘어나있는 것 같지만 이것은 운동을 하며 잠시 근육이 부어있는 것이다.

 

실제로 몇 시간만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온다.근육은 운동을 한 후에 영양분을 섭치하며 휴식을 취하는 동안 보다 단단하게 자리를 잡는다.이 자리를 잡는 시간은 평균 48시간 정도이다.그래서 전문 보디 빌더들도 같은 부위의 운동은 보통 하루정도 걸러 운동을 한다.

 

예를 들어...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 식으로 해주면 효과적이다.매일 같은 부위를 운동하는 것은 근육에 피로를 주어 오히려 근육을 더 수축 시킬 수 있다.

 

 

3.단백질은 무조건 많이 섭취하면 좋다?

 

단백질은 근육을 키우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삶은 달걀 흰자만 하루에 수십개씩 먹고 단백질 보조제까지 먹고 한다.

 

그러면 근육이 늘어날까?

 

아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에서 쓰일만큼의 영양분만 쓰이고 그 외에 남는 것들은 모두 우리 몸 밖으로 배출이 된다.오히려 단백질을 섭취를 한다고 너무 단백질 위주로 음식을 먹다보면 다른 영양분에 섭취가 소홀해져서 더 좋지 않을수도 있다.

 

4.우유는 보통 우리가 알기로 단백질이 높다?

 

우유에는 단백질보다 지방이 오히려 더 많다.(당장 슈퍼에가셔서 우유 하나 사서 확인해보면 알 수 있다.)그러니 우유를 많이 마신다면 저지방 우유를 마시자.그리고 운동 직후에 우유는 좋지 않다.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우리 몸에 바로 흡수가 되지않고 평균 2~3시간 후에 흡수가 되기때문에 운동 직후에 마시는 우유는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5.빠르게 힘들게 운동하면 살이 빠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잘못 알고있는 상식중 하나이다.

무조건 땀 흘려가며 운동하면 살이 빠진다?

절대 아니다.

 

이는 우리몸의 영양소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 몸이 운동을 할때 쓰이는 영양소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단백질

2.탄수화물

3.지방

 

우리가 일반적으로 살을 뺀다고 할때는 3번 지방을 빼야 한다.

그런데 이 지방은 어떻게 해야 우리 몸에서 쓰일까?

 

우리가 갑작스런 움직임을 가질 때,예를 들어 갑자기 무거운짐을 나른다거나 갑자기 뛴다거나 하면 처음 쓰이는 영양소는 단백질이 쓰인다.그러한 움직임이 몇 분간 지속되면 우리 몸에서 쓰이는 영양소는 단백질에서 탄수화물로 바뀌게 된다.그리고 이 움직임이 짧게는 20분 길게는 30분 이상 지속 되었을 때 비로소 지방이 쓰이기 시작한다.

 

달리기로 설명하자면,

 

100M 달리기를 할때는 단백질

1000M달리기를 할때는 단백질 >> 탄수화물

5000M달리기를 할때는 단백질>>탄수화물>>지방

 

결국 아무리 땀흘려 가며 운동하고 뛰어봐야 2~30분이상 지속적으로 하지 않는 한 우리 몸에 지방은 그대로 있다는 거다.처음 이 얘기를 접하는 분이라면 30분 이상을 어떻게 뛰어? 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꼭 뛰지 않아도 된다.평소 자신의 걸음보다 약간 빠르게만 걸어도..30분 이상을꾸준히 걷는다면...10분 죽어라 뛰는 것보다 훨씬 더 도움이 된다.

 

그렇게 걷다가 몇일이 지나면 천천히 뛰다가 숨이 좀 차면 다시 걷고를 반복하고,몇일 지나면 뛰는 양을 조금 늘리고 하는식으로 조금씩 늘려가며 운동을 하다보면 세상 누구도 30분 이상 1시간 이상씩 거뜬히 뛸 수 있다.

 

*동영상 - 상급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